요리의 질을 높이는 근본적인 방법 : 소금의 종류와 특징, 활용
소금에 따라 요리의 맛이
완전히 달라지는 거 알고 계신가요?
소금 하나로 음식의 질이 완전히 달라지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천일염(굵은 소금)
특징
천일염은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들인 다음 바람과 태양열로 수분을 천 일 동안 증발시켜서 만든 소금입니다. 입자가 크고 거친 것이 특징입니다. 천일염은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천일염은 바닷물을 그대로 증발시켜 만든 소금이기 때문에 소금 이외에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은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천일염은 유해 성분이 다소 함유하고 있는데 김치를 담그거나 된장, 간장을 만들 때에 발효되면서 유해 성분이 없어진다.
활용
- 김치를 담굴 때 배추와 무를 절일 때 사용합니다.
- 간장이나 된장을 담굴 때 사용합니다.
- 생선에 간을 할 때 사용합니다.
정제염
특징
정제염은 기존의 바닷물을 전기분해하여 불순물, 중금속을 제거한 소금입니다. 이때 미네랄과 무기질까지 제거되어 순도는 높고, 강한 짠맛이 특징입니다.
활용
한주 소금은 어느 요리에 활용을 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잘 녹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잘 저어서 사용해야 하고, 다른 소금에 비해 짜기 때문에 조금씩 넣어가며 요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재제염
특징
재제염은 가정에서 흔하게 쓰이는 꽃소금입니다. 천일염을 물에 녹여 불순물을 없애고 재가열하여 만든 소금입니다. 재결정을 통해 만들어져 입자가 작고 한주소금보다는 잘 녹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시 만들어지는 소금이기 때문에 제재염(再製鹽)이라고 합니다.
활용
- 국이나 찌개의 간을 맞출 때에 사용합니다.
- 나물 무침할 때에 사용합니다.
맛소금
특징
맛소금은 소금에 조미료를 넣은 소금으로, 감칠맛이 뛰어난 소금입니다.
활용
감칠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감칠맛이 필요한 모든 음식에 넣어서 사용하면 좋다. 구이, 무침, 조림 등등 많은 요리에 사용됩니다.
구운 소금
특징
구운 소금은 천일염을 고온에서 구워서 불순물과 유해성분을 제거한 소금입니다.
활용
- 무침, 조림, 생채에 사용합니다.
- 취향에 따라 국에 간을 할 때에도 쓰이고, 고기 요리에도 사용합니다.
히말라야 핑크 솔트
특징
히말라야 핑크 솔트는 히말라야 산맥의 광산에서 재취되는 암염(돌소금)입니다. 4억년 전에 히말라야 산맥이 지각 변동으로 바다가 증발하면서 생성된 100% 천연 소금입니다. 국내에는 암염이 생산되지 않고, 국내에서 판매하는 암염은 모두 수입산입니다.
활용
히말라야 핑크 솔트는 소금의 쓴맛이 없으므로 많은 요리에 활용되는데, 주로 스테이크 시즈닝에 많이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