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쵸에페페에 대한 모든 것:카쵸에페페 정의, 필요한 재료, 레시피

카쵸에페페에 대한 모든 것:카쵸에페페 정의, 필요한 재료, 레시피
Photo by Karen Sewell / Unsplash

들어가며

카쵸에페페. 파스타를 좀 아는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파스타입니다. 카쵸에페페는 재료가 단순해서 만드는 것도 단순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쵸에페페는 엄청난 기술이 필요한 파스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쵸에페페의 정의, 카쵸에페페 필요한 재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쵸에페페 정의

💡
카쵸에페페(cacio e pepe)는 cacio는 치즈, pepe는 후추를 뜻합니다.

카쵸에페페는 이탈리아의 로마 지역에 나온 요리이며, 토마토가 나오기 전부터 먹었던 전통 파스타입니다. 이 음식의 이름은 "cheese and pepper"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단어인 'cacio'와 'pep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스타,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후추, 그리고 파스타 끓인 물이 주재료입니다. 재료가 정말 단순하지만 ,미각을 사로잡는 능력이 있죠.


카쵸에페페에 필요한 재료

  • 스파게티(약 400g) - 취향에 따라 다른 면으로 바꿔도 된다. 개인적으로 스파게티니 추천 !
  •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40g
  • 통후추 5~8g
  • 소금 (약간)
  • 면수 1컵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페코리노 로마노치즈란? 🧀

페코리노 로마노는 '양젖'으로 만든 치즈입니다. 레지아노와 다르게 양젖을 사용하기 때문에 강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카쵸에페페는 이름 그대로 치즈와 후추가 주재료인 파스타인 만큼 간단한 파스타입니다. 그래서 후추와 페코리노 치즈는 필수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파르미지아노 레지나오와 버터를 넣어도 됩니다.


카쵸에페페 만드는 방법

  1. 파스타 끓이기:  면수는 물 1000g당 소금 10g으로 준비하고 끓여줍니다. 파스타를 삶고, 면수도 따로 빼줍니다.
  2. 페코리노 치즈 갈기: 페코리노 치즈는 미리 갈아서 40g 정도 준비합니다.
  3. 소스 만들기: 페코리노 치즈와 취향에 따라 레지아노를 넣고 뜨거운 물을 살짝 넣어 치즈를 녹여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4. 후추 볶기: 통후추를 준비해서 으깨서 사용하셔도 되고, 통후추 그라인더를 사용해서 갈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중요한 건 후추를 볶는 겁니다. 아무것도 없는 팬에 후추만 넣고 연기가 날 정도로 가열합니다.
  5. 파스타와 섞기: 후추를 볶은 팬에 면수와 면을 넣고 면수가 어느 정도 없어졌을 때 미리 만들어 둔 소스를 넣고 만테까레를 해줍니다. 마지막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뿌리면 맛있습니다!

카쵸에페페는 소스도 중요하지만 온도 조절이 정말 중요한 파스타인데요, 여기서 만테까레를 정말 잘해야 합니다. 만테까레에 대해서 더 궁금하시다면 밑에 글 참고하세요!

만테까레로 파스타의 질을 높이는 방법
만테까레란? 만테까레는 이탈리아어로 ‘버터와 기름을 섞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에멀젼, 한국어로는 유화를 뜻합니다. 이 기술은 고체와 액체가 잘 섞이지 않을 때 유화 과정을 통해 둘을 한 덩어리로 만들어줍니다. 만테까레 = 에멀젼 = 유화‌‌만테까레는 미슐랭 2스타 쉐프인 유튜버 김밀란이 알린 조리용어이다. 💡유화란? 유화는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잘 섞이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마치며

카쵸에페페의 매력은 그 간결함에 있습니다만, 그 안에도 요리의 깊은 철학과 기술이 담겨있다고 생각해요. 기본이 되는 몇 가지 원칙만 잘 지킨다면, 누구나 이 맛있는 이탈리아 요리를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카쵸에페페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이 맛을 집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