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안 먹으면 후회하는 제철음식 10가지
가을이 오면 무엇을 먹을까? 이 질문에 답해주는 게 바로 제철음식입니다. 식재료는 계절에 따라 그 품질과 맛, 영양까지 달라지기 마련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을에는 가을의 제철음식을 즐겨야 합니다. 지금부터 가을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음식 10가지를 들여다보며, 그 효능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가을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음식
🦀꽃게(9월~11월)
9월~11월에 제철인 꽃게는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아미노산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때문에 노인, 아이,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전어(10월~12월)
전어는 대부분 10월~12월에 제철입니다. 비타민 D와 단백질이 많습니다.
비타민 D와 단백질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좋으며, 단백질은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즐기는 사람, 노인, 어린이에게 추천합니다.
🐙낙지(9월~11월)
낙지는 9월~11월이 제철이며, 미네랄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합니다.
미네랄과 비타민 B군
미네랄은 신경계와 면역계를 강화하고, 비타민 B군은 에너지 대사를 도와줍니다.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 피로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대하(9월~11월)
대하는 9월~11월이 제철이며, 타우린과 키토산이 풍부합니다.
타우린과 키토산
타우린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키토산은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배(9월~10월)
9월~10월에 제철인 배는 당분, 식이섬유,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와 비타민 C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소화가 느린 사람,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고구마(9월~11월)
고구마는 대부분 9월~11월에 제철이며,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
베타카로틴은 안구건강과 피부건강을 도와주며,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개선합니다. 노인과 어린이,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오미자(8월~10월)
오미자는 8월~10월이 제철이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심지어 칼륨까지 풍부합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칼륨은 혈압을 조절합니다. 고혈압 환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감(9월~11월)
감은 대부분 9월~11월에 제철입니다. 비타민 A와 C, 그리고 다양한 미네랄이 있습니다.
비타민 A와 C
비타민 A는 시력을 보호하며,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노인, 어린이, 시력이 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밤(10월~12월)
밤은 대부분 10월~12월에 제철이며,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탄수화물은 에너지 공급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개선합니다.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 장 건강이 약한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마치며: 가을의 제철음식을 즐겨보자
제철음식을 즐기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다양한 식재료의 효능을 알고, 그에 맞는 식재료를 섭취하여 이 가을을 더 풍요롭고 건강하게 보내보시기 바랍니다.